오늘본 매물이 없습니다
평형
E-mail 저장
회원가입(注册) 비밀번호찾기
부동산뉴스
1746
부동산상식
53
전문가칼럼
146
매매임대가이드
8
매매자료실
21
자유게시판
1
건축물갤러리
4
인테리어
16
Q&A
25
공지사항
0
자주묻는 질문
8
질문과 답변
5
서비스 이용가이드
5
광고문의
0
입점제휴안내
2
> 커뮤니티 > 부동산뉴스 > 상세보기
中 부동산도 ‘공구시대’…공구 시 최대 30% 할인 (조회:75추천:39) 2023-05-17 11:14:30
작성인: 이민희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국 다수 도시에서 주택 공동구매 할인, 주택 기금 대출 한도 인상 등의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다.

16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중국 최소 20개 도시에서 주택 공동구매 관련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 공동구매 우대 정책은 여러 채의 주택을 공동 매입할 시 정부 인가 등록가격(备案价)의 최대 30%까지 할인해 주는 정책을 뜻한다.

현재 공동구매 관련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도시는 허난 싱양, 장쑤 옌청, 쓰촨 네이장, 허난 지위안, 쓰촨 즈양, 지린 창춘, 허난 주마뎬, 안후이 보저우, 허난 뤄양, 안후이 통링, 허난 뤄허, 저장 항저우, 산시(陕西) 안캉, 신장 우루무치, 광동 후이저우, 푸젠 닝더, 안후이 추저우 등 최소 20개에 달한다.

앞서 안후이 추저우는 지난 12일 발표한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이하 ‘조치’)’에서 공동구매 방식의 신축 상품주택 분양을 합법화한다고 밝히면서 부동산 기업의 산업 집성지 내 단체 공동구매 활동을 적극 장려했다.

‘조치’에 따르면, 공동구매가 가능한 주택은 5개의 인허가증을 구비한 현장 거래 주택이거나 1년 이내 완공 예정인 준현장거래 주택이어야 하며 한 번에 3채 이상 구매 등 공동구매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신축 상품주택 계약 가격은 등록가격의 85%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

광동성 후이저우시 후이양구는 이보다 더 큰 할인율을 제시했다. 후이양구 주택도시건설국은 지난달 28일 관련 통지에서 후이양구 내 상품주택을 공동구매 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20% 할인 혜택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쓰촨 즈양시도 부동산 기업의 공동구매 주택 판매를 장려하면서 할인 가격을 등록가격 인하 제한 범위에서 제외시켰다.

일찍이 지난해 9월 공동구매 우대 정책을 도입한 광시성 우저우시는 공동구매 주택 할인율을 30%까지 제시하기도 했다.

천샤오(陈霄) 주거(诸葛)데이터연구센터 분석가는 “지난해부터 다수 도시가 주택 공동구매 관련 정책을 발표해 공공기관, 대기업, 법원 등 사회 공공단체와 부동산 개발 기업이 상호 협조해 공동구매를 장려하도록 권고했다”며 “이러한 정책은 일부 약2선, 3∙4선 도시를 중심으로 발표됐는데, 이는 주택 구매자의 시장 진입 의지를 높여 부동산 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주택 공동구매 정책이 시장에 미치는 효과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며 “공동구매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정 인원을 채워야 하고 각 도시 별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택 구매자는 공동구매 주택 선정에 있어 미분양 주택이나 낙후될 리스크가 있는 매물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구매자의 신뢰 형성을 위해 관련 부처는 개발상과 매물 선정에 더욱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민희 기자
   메모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9793907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