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본 매물이 없습니다
평형
E-mail 저장
회원가입(注册) 비밀번호찾기
부동산뉴스
1764
부동산상식
53
전문가칼럼
146
매매임대가이드
8
매매자료실
21
자유게시판
1
건축물갤러리
4
인테리어
16
Q&A
25
공지사항
0
자주묻는 질문
8
질문과 답변
5
서비스 이용가이드
5
광고문의
0
입점제휴안내
2
> 커뮤니티 > 부동산뉴스 > 상세보기
중국 신흥부자 ‘부동산’ 쏠림, “우리 뒤엔 정부가 있다?” (조회:624추천:111) 2016-05-25 15:38:06
작성인: 이종실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중국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중산층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중국정부의 맹신이 '부동산 투자'를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상하이고급금융학원과 찰스슈왑(嘉信理财)은 ‘중국 신흥부자 재테크백서’를 발표했다. 백서에 따르면, 중국의 연평균 세후소득 12만5000위안~100만 위안(한화1억8000만원)인 신흥부유층은 현금과 부동산의 유형자산에 자산이 크게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의 경우 기타자산 대비 두 배 가까운 ‘쏠림현상’이 나타났다고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24일 전했다.

 

주닝(朱宁) 상하이고급금융학원 부원장은 “리스크가 매우 크다. 중국 부동산시장에 거대 거품이 끼었다는 점은 중국 투자자를 제외한 전세계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백서는 2020년이면 중국 신흥부자는 2억8000명에 달해 중국 소비총액의 35%에 공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신흥부유층의 ‘투자 동기’에 대해 응답자의 42%는 ‘생활의 질적향상’, 33%는 ‘노후대책’, 12%는 ‘자녀 및 후대 교육 지원’이라 답했다.

 

주 부원장은 “치솟는 의료비와 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 방면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전했다. 가령 중국 중산층이 희망하는 노후자금은 1110만 위안(한화 20억400만원)이나, 현재 양로금 제도에서 제공하는 금액은 이를 크게 밑돈다. 따라서 중국투자자들은 노후대비 재산을 저축하길 희망한다. 그러나 투자유형은 상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현금 및 부동산 등 유형자산에 투자가 몰렸다. 전체 자산의 2/3가 부동산에 쏠렸고, 부동산을 제외한 현금 및 현물의 투자비중은 45%에 달했다. 

 

한편 2013년 일부 투자자들은 중국 부동산시장의 리스크를 우려해 보유한 부동산자산을 매각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올 상반기 비정상적인 주택구매와 실수요가 집중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일대 광풍이 불었다.

주 부원장은 “수많은 도시의 집값이 이미 고평가 되었다고 여긴다. 중국 투자자를 제외하고 전세계 누구나 중국부동산 시장의 거대 거품을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중국투자자들의 리스크 의식이 낮다”며, “많은 사람들은 주식시장이건 부동산시장이건 손해가 나기 시작하면 중국 정부가 반드시 나서서 시장을 구제할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식의 맹목적인 신뢰는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불리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전문가는 중국경제가 장기적으로 ‘L’자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즉 중국은 ‘질적성장’을 위해 과도하게 GDP 성장을 쫓지 않을 것이며, 부동산을 비롯한 각 영역은 전환기를 맞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중국정부가 집값 하락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여기는데, 이런 관점은 매우 위험하다”고 전했다.

 

그는 이미 높은 집값은 창업 및 실물경제를 위축시켜 중국경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향후 부동산시장은 조정을 거칠 것이나, 수단과 강도는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사헌터 찰스슈왑 부사장은 “중국 신흥 부유층의 자산조합이 다원화되지 않았으며, 이는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즉 부동산 투자 비중이 기타 영역의 2배에 달하는 점은 자산배분이 적절치 못하며, 이는 중국 채권시장 등 기타 영역이 성숙하지 못해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종실 기자

   메모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092929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